• 의사찾기
  • 홈으로
  • contact us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메인메뉴

광주현대병원 이야기

현대병원이미지
  • 대표전화 : 062-570-0114
  • 원무과 : 062-570-0005
  • 응급실 : 062-570-0119
진료시간안내
  • 평일 : 오전9시부터 오후 6시까지
  • 토요일 : 오전9시부터 오후 1시까지

보도자료

보도자료

현대병원이 언론에 보도된 내용을 전해드립니다.
광주매일신문 - 내과 강용운원장 “정기적 혈압 측정·식습관 관리해야”
관리자
조회수 : 612018.10.17 08:31

“정기적 혈압 측정·식습관 관리해야”
만성콩팥병과 고혈압
말기로 갈수록 고혈압 유병률 최대 80%까지 증가
혈압 높낮이에 따라 약물처방…나트륨 섭취 줄여야

입력날짜 : 2018. 10.16. 18:47



이미지

신장의 이상기능이 3개월 가량 지속됐을 때를 말하는 만성콩팥병은 고혈압 환자들에게서 높은 유병률을 보인다는 연구결과가 나온 가운데, 광주현대병원 강용운 내과 전문의가 내원한 환자를 상담하고 있는 모습.


# 50대 여성인 A씨는 최근 자는 도중에 일어나 소변을 보러 화장실을 가는 일이 잦아졌다. 또 소변에서 거품이날 때도 있고, 간혹 피가 나올 때도 있었다. 더욱이 평소 높지 않았던 혈압까지 높아지면서 이런 증상의 원인을 찾고자 병원을 방문했다. 병원에서 A씨는 만성콩팥병을 앓고 있으므로 수시로 혈압과 혈당 수치 등을 체크해 철저히 관리해야한다는 의사의 소견을 들었다.

신장은 무게 150g, 길이 10㎝, 폭 6㎝ 및 두께 2.5㎝의 성인 주먹만한 크기의 강낭콩 모양의 작은 기관으로 우리 몸의 세번째 요추부위의 양 옆에 위치한다.

신장은 우리 몸의 노폐물 배설, 수분, 염분, 전해질 및 혈압을 조절한다. 그 외에도 조혈호르몬을 만들고, 비타민 D를 활성화한다. 따라서 콩팥에 병이 생기면 신장의 기능이상과 관련된 부작용이 발생한다. 만성콩팥병의 원인에는 당뇨병, 고혈압 및 사구체신염 등이 있으며, 이 중 고혈압은 당뇨병에 이어서 만성콩팥병의 두번째 원인이다. 이에 대해 만성콩팥병과 고혈압의 관계, 만성콩팥병에서 고혈압의 치료까지 광주현대병원 강용운 전문의로부터 들어보자.


이미지

도움말 강용운 광주현대병원 내과 전문의


◇고혈압·심혈관질환자 주의

만성콩팥병이란 단백뇨, 소변 검사에서 요침사, 혈중 전해질, 신장조직검사 및 영상검사 중 한가지에서 이상소견을 보이고, 3개월 이상 지속된 신장손상이 증명된 경우를 말한다.

신장기능을 평가하기 위해서 혈청 크레아티닌, 나이 및 성별로 계산된 사구체여과율이 60 미만으로 감소한 상태가 3개월 이상 지속되면 병을 정의할 수 있다. 만성콩팥병의 진단은 혈액, 소변 및 영상검사를 통해서 가능하다.

미국고혈압학회의 연구에 따르면 정상, 고혈압 전단계 및 고혈압 환자에서 만성콩팥병의 유병률은 각각 9.9%, 12.9% 및 32.0%로 혈압이 증가하면 만성콩팥병의 유별률도 증가했다.

또 만성콩팥병의 진행단계가 초기에서 말기로 갈수록 고혈압의 유병률은 53.7%에서 80%까지 증가했다. 수년간의 대규모 관찰연구에서 혈압이 높은 군이 정상인 군에 비해서 시간이 지나면 신장기능 즉 사구체여과율이 더 빨리 감소했다. 이는 고혈압은 만성콩팥병의 원인과 악화인자인 것을 증명한 셈이다.

만성콩팥병의 주요 사망원인은 심혈관질환이다.

6만5천명의 만성콩팥병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코호트 연구에서 수축기와 이완기 혈압이 증가할수록 심혈관질환 및 모든 원인의 사망 위험비가 표준 혈압과 비교해서 증가했다. 흥미로운 것은 수축기와 이완기 혈압이 표준 혈압보다 감소할수록 사망 위험비도 증가했다는 것이다. 즉 혈압과 관련된 사망 위험비는 표준 혈압보다 증가 또는 감소할수록 증가하는 U자 형태의 곡선을 이룬다. 단백뇨가 있는 만성콩팥병 환자에서는 표준 혈압보다 혈압 목표를 낮게 유지하는 것이 콩팥병의 악화를 늦추고 심혈관질환에 의한 사망 위험비를 감소시켰다. 이 같은 연구결과를 근거로 세계신장학회에서는 만성콩팥병 환자의 혈압 목표를 140/90 mmHg이하로 단백뇨가 있을 경우에는 130/80 mmHg이하로 조절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혈압 측정 방법

만성콩팥병 환자에서 혈압 목표를 위해서 정확한 혈압 측정방법도 중요하다. 혈압을 재기 전 유의사항은 의자에 앉아 5분 이상 안정을 취하고, 측정 30분전 카페인, 운동, 담배 등을 피한다. 소변을 참지 말고, 혈압 측정 시에는 환자나 검사자 모두 말하지 않는다. 측정하는 부위는 옷 등을 느슨하게 한다. 혈압을 잴 때 유의사항으로는 등을 곧게 펴고 앉아서 혈압을 재는 팔을 지지하고, 두 발은 바닥에 두고 다리를 꼬지 않는다. 상완을 심장높이에 두고, 커프의 아래쪽이 팔꿈치가 접히는 부분 위에 위치하도록 한다. 양팔 혈압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고 차이가 있으면 높은 쪽을 기준으로 한다.

◇약물·비약물 치료

만성콩팥병에서 고혈압의 약물 치료는 단백뇨 및 사구체여과율 감소에 효과가 있는 ACEI(앤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제) 또는 ARB(앤지오텐신 II 수용체 차단제)를 1차 약제로 사용한다. 혈압이 140/90 mmHg 이상인 환자 중 혈압 목표보다 20/10 mmHg이상 높을 때는 2개의 다른 약제를 병합 치료한다.

비약물 치료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체중 혹은 비만인 환자는 체중을 감량한다. 일주일에 5회, 최소 30분간 유산소운동과 체중감량은 혈압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신장기능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이 같은 효과는 수많은 연구에서 증명됐다. 둘째, 하루 나트륨 섭취를 2g미만, 소금으로는 5g미만으로 줄인다. 과도한 소금섭취는 목마름 중추를 자극해서 음료 섭취를 증가시켜 세포 외액 증가로 혈압을 상승시키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알코올 섭취를 줄인다. 만성콩팥병의 진단기준인 혈청 크레아티닌 및 단백뇨는 건강검진에 포함된 필수항목이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은 예방을 위한 필수사항이다./오승지 기자 ohssjj@kjdaily.com


출처 : http://www.kjdaily.com/




목록